내 생각대로 끄적끄적♥

[초보자를 위한, 아주 쉬운 화분 분갈이 방법!]

juju:-) 2022. 5. 20.
반응형

안녕!

 

얼마 전, 미루고 미루던 일을 하나 드디어 해치웠지 뭐예요?!

바로, 분갈이ㅋㅋㅋㅋㅋㅋㅋ

 

후 나름 손도 많이 가고 정리할때도 흙들이 휘날려서 날 잡고 하는 편이에요!

식 집사 인 게 소문이 났는지, 얼마 전 생일날에 고무나무 하나를 선물로 받았어요!

 

너무 안타깝게도 선물 받은 고무나무가 택배 배송 시 너무 굴러다녔는지 잎이 

너덜너덜 많이 찢어져 있어서 한번 교환을 받았어요!

그리고 새로이 저에게 온 고무나무를

얼마 전 구월동에서 구매한 화분에 분갈이를 시켜주려고 합니다!

 

화분은 요 아래 선유 플라워 그라운드에서 구매했어요!

 

▼▼▼

 

[750평, 식쇼핑하러 가는 곳! 인천 화훼단지_선유플라워그라운드]

안녕! 얼마 전 어버이날이기도 했고, 봄에는 역시 식물 쇼핑 아니겠어요?? 저 역시 몇몇의 식물을 키우고 있는 식 집사입니다ㅋㅋ 여기 선유 플라워 그라운드에서 데려온 식물들도 많아요! 플랜

ju-juworld.tistory.com

 


분갈이는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 화분 밑구멍으로 뿌리가 삐져나왔을 때!
✔ 흙에 곰팡이가 생겼다. (배수가 안 되는 증거)
✔ 봄가을이 가장 좋은 시기 - 물을 주었다면, 토분이 적당히 마른 후 진행해주세요!

 

STEP1. 화분 고르기

 

우선! 가장 중요한 건 분갈이를 할 화분인데요!

화분은 기존에 몸담아져 있던 플라스틱 화분보다도 크고 널찍해야 해요!

대략 1.5배 정도 큰 것이 적당하답니다!

 

뿌리가 뭉쳐져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간을 주어서 뿌리가 펴지면서, 

더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넉넉히 큰 걸로 사 왔다고 생각했는데, 고무나무 자체가 뿌리가 많이 꽉 차 있기도 했고

고무나무 특성상 뿌리를 좀 정리해도 몸살이 없다고 해서 정리를 하려고 했지만 엄두가 안 나서 PASS..

그냥 더 큰 거로 사 올걸ㅜㅜ 

 

 

STEP2. 흙 및 준비물을 준비한다. 

흙은 어떻게 보면 식물의 밥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기초 양분이 풍부한 흙으로 선정을 해야 합니다!

마사토는 배수층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에 필요하며

블랙 마사토는 속 흙이 잘 마르지 않게 도움을 주고, 물 넘침을 방지해줍니다!

저는 그냥 세트로 되어있는 걸 샀는데, 월드 가드닝 추천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세트여서 간편하고, 식물들도 잘 자라는 거 보면 양분이 풍부한 것 같거든요!

여태 저희 집에 있는 식물들은 거의 월드 가드닝 흙으로 했어요!

 

<준비물>

양분이 풍부한 흙, 배수층에 쓰이는 마사토, 블랙 마사토(있어도 되고 없어도 됨) , 깔망, 장갑, 종이컵(흙 퍼는 용)

 

STEP 3. 배수층을 만든다.

배수층이란, 물이 잘 빠져나가기 위해 (물이 고여있으면 뿌리가 썩음) 기존 흙보다는 커다란 난석을 

넣어 물의 순환이 되도록 해주는 층을 말합니다.

우선, 깔망을 깔아줍니다! (흙이 우두두 떨어지지 않게 도움을 줌)

그리곤, 마사토를 1/5 정도로 깔아줍니다!

 

 

저는 중간에 한번 더 배수층을 만드는 편입니다!

마사토와 분갈이 흙을 한번 섞는 층을 한번 더 만들어줍니다ㅋㅋ

그럼 좀 더 잘 자라나는 느낌 적인 느낌?!

 

이렇게 깔아 준 후 분갈이할 고무나무가 이만큼이면 잘 들어가려나? 싶으면

아래 사진처럼 한번 식물을 넣어보세요ㅋㅋㅋ 

❗ 식물을 기존에 있던 화분에서 꺼낼 때는 조심히 꺼내야 합니다! (몸살이 나서 죽는 경우도 있음)

 

 

STEP 4. 식물을 정리한다.

너무 많은 흙이 뿌리에 엉켜 붙어 있다면, 살살 털어줍니다.

1/3 정도만 털어주면 좋아요!

반대로, 아예 정리를 안 해주고 그대로 옮겨 심는다면 새로운 흙에 있는

양분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거예요!

 

 

STEP 5. 식물을 넣은 후, 흙을 채워준다.

식물의 위치를 잡으면서 분갈이 흙을 채워줍니다. 

빈 공간이 있을 수 있으니, 손가락을 세워주면서 흙이 쏙쏙 잘 들어갈 수 있도록 다져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흙을 꾹꾹 눌러서 담으면 배수가 안될 수 있으니 주의!

 

 

STEP6. (선택사항) 미관상 그리고 물 넘침을 방지하기 위한 마사토를 깔아준다.

화분보다 낮게 흙을 채워야 물을 줄 때 물이 밖으로 안 튀어요!

마사토를 한 번 더 까는 이유는 흙이나 물 넘침을 방지하기도 하고, 겉흙이 빨리 마르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STEP7. (선택사항) 영양분을 넣어준다.

월드 가드닝 분갈이 세트를 구매하니,

안에 영양제가 들어있어서 넣어준다ㅋㅋㅋㅋ 

 

 

STEP8. 물을 준다. (선택사항-식물 보호제 뿌려줌)

분갈이 후 물을 흠뻑 준다! 잎에도 주고 뿌리에도 잘 물이 가도록 흠뻑준다!

뿌리가 새로운 흙에 적응을 하고 안정적으로 내릴 때까지 약 5일 정도는 반음지에 두고 기다려줍니다.

 

식물 보호제는 혹시나 분갈이 전에 화분에 남아있던 해충이나

벌레들을 방지하고자 뿌리는 편이다. 

 

 

이렇게, 화분 분갈이는 끝!

정말 쉽죠??

처음에는 헷갈리고 어렵다가도, 자주 해보면 익숙해지기도 하고

재미있어지니 자주 해보세요:-)

 

 

식 집사인 저는 이런 아이들을 키우고 있어요!

 

 

[나의 반려식물을 소개합니다! 1탄 / 유포비아와 만세선인장]

안녕! 저는 반려동물 외에 반려식물을 키우고 있어요:-) 어렸을 때는 식물이 왜 좋은지 이해가 안 되었었는데, 현재, 벌써 11종류의 식물을 키우고 있다니!! 요목조목 자세히 식물들을 설명하고

ju-juworld.tistory.com

 

[나의 반려식물을 소개합니다! 2탄 / 올리브나무]

안녕! 짜잔! 두 번째, 나의 반려식물은 바로 올리브나무입니다! 지금 현재 올리브나무가 심어져 있는 화분은 원래 올리브나무의 집이 아니었어요! 원래는ㅠㅠ 선인장이었는데.. 과습때문인지,

ju-juworld.tistory.com

 

 

그럼, 안녕!

반응형

댓글